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더리움] 이더리움 가스비란? 이더리움 가스비 계산하는 방법

by 로비남매 2022. 4. 1.
반응형

[이더리움] 이더리움 가스비란? 이더리움 가스비 계산하는 방법

 

이더리움 가스비란?

이더리움 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지불하는 수수료의 개념이다. 코인을 주고받을 때나 스마트 계약을 체결할 때 일종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더리움 플랫폼 기반에서는 가스(Gas)라는 단위로 지불하게 된다. 가격은 이더리움의 하위 단위 기가웨이/ 기위(Gwei)로 계산이 된다. 가스비는 이더리움 채굴자들이 채굴에 대한 보상으로 가져간다고 한다.

 

0.000000001 ETH = 1 Gwei (10억 Gwei = 1 ETH)


wei 단위도 볼 수 있는데 wei 역시 이더리움을 소수점 18자리까지 표기한 단위이다.
1 wei = 0.000000000000000001 ether

가스비의 적정 가격은 시시 때 때로 변하는데 네트워크가 혼잡해지면 가스비가 높아지고 반대의 경우 낮아지기 때문에 거래량이 많아질수록 가스비를 많이 책정하면 송금 속도가 빨라진다.

 

 

수수료 가격은 얼마인가?

 

 

암호화폐마다 책정된 수수료는 다르기 때문에 거래 시에 수수료 확인이 필요한데, 이더리움의 수수료는 가스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업비트 기준으로 이더리움을 타 거래소로 전송하거나 개인 지갑으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0.018 이더가 필요하다. 글을 작성하는 시점 기준으로 73000원 이기 때문에 적지 않은 금액이다.

 

 

 

이더리움 가스비 계산 하는 방법

 

가스비*가스 한도 = 수수료


이더리움 가스비의 산출 공식은 가스비*가스 한도=수수료이다.

이더리움의 가스비는 실시간 혼잡도에 따라 0~99 Gwei까지 본인이 설정할 수 있는데 수수료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내가 설정한 가스비에 가스 한도를 곱하면 된다. 가스 한도보다 적게 사용될 경우에는 초과 금액은 반환된다.
예를 들어서 개당 가스비가 10 Gwei이고 설정한 가스 사용한도가 210,000이라면
최대 가스 한도 210,000 Gwei * 0.000000001 ETH = 0.00021 ETH 이 거래 수수료가 된다.



이더리움 실시간 가스비와 최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이트가 있는데, 아래 두 사이트는 내가 즐겨찾기 해 두고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이다.


이더리움 프라이스: 이더리움 가스비를 현지 시간 기준으로 일주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이다.

https://ethereumprice.org/gas/

 

Ethereum Gas Price Charts & Historical Gas Fees – ethereumprice

Gas price data provided by gasnow.org. Charts are set to your local timezone. About this Data The charts above use the “standard” gas price given by gasnow.org. This price is recommended for users who want their transaction to confirm in less than 5 mi

ethereumprice.org


이더스캔 : 실시간 가스비와 처리시간, 최저 가스비, 평균 가스비, 최고 가스비 등을 일주일 데이터로 확인 가능하다.

https://etherscan.io/gastracker#historicaldata

 

Ethereum Gas Tracker | Etherscan

Gas Snapshot Price at 4/1/2022 2:20:50 PM UTC - Low: 69 gwei | Avg: 70 gwei | High: 70 gwei

etherscan.io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더리움의 가스비란 무엇이고 가스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최근 이더리움 가격이 다시 올라가고 이더리움 구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더리움 전망 및 채굴과 이더리움 관련 코인 NFT에 대한 관심도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더리움 가스비는 이더리움의 시세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실시간 가스비를 확인하여 내가 지불하고 있는 수수료가 적당한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반응형

댓글